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슈렉, 공주를 사랑한 오우거

by 유자링 2022. 4. 28.

개봉 - 2001년 7월 6일
등급 - 전체 관람가
장르 - 판타지, 가족, 모험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90분
배급 - 드림웍스, CJ엔터테인먼트
감독 - 앤드류 애덤슨, 비키 젠슨
출연 - 마이크 마이어스, 에디 머피, 캐머런 디아즈, 존 리스고 등
평점 - ★8.90
관객 수 - 107만 명

혼자가 좋은 오거 슈렉

슈렉은 숲 속 깊은 곳 늪지대에 사는 오거입니다. 그는 그냥 진흙 목욕을 즐기는 평화로운 오거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단지 그가 오거라는 이유로 두려워하고 퇴치하려고 합니다.

수다쟁이 동키

말하는 당나귀 동키는 파콰드 영주에게서 추격을 받던 중 슈렉을 만나 안전하게 도망치게 됩니다. 갈 곳이 없던 수다쟁이 동키는 슈렉에게 겁먹지 않고 슈렉을 따라 늪지대에 오게 됩니다. 슈렉의 집에는 파콰드 영주에게 쫓겨난 동화 속 존재들이 모두 모여있었습니다. 슈렉은 자신의 평화로운 늪지를 엉망으로 만드는 존재들을 쫓아내기 위해 동키와 함께 파콰드 영주를 찾아갑니다.

왕이 되고 싶은 파콰드 영주

왕이 되고 싶은 파콰드 영주는 왕이 될 방법을 찾기 위해 동화 속 존재들을 고문합니다. 그러던 중 마법의 거울이 협박에 못이겨 공주와 결혼하여 왕이 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신데렐라와 백설공주, 그리고 피오나공주 중 파콰드 영주는 피오나 공주를 구해서 왕이 되기로 합니다.
피오나 공주를 구하러 갈 기사를 뽑는 장소에 슈렉과 동키가 도착하게 됩니다. 대회는 엉망이 되고 슈렉과 동키만 남았을 때 슈렉은 늪지대의 불청객을 쫓아내 달라고 합니다. 파콰드 영주는 슈렉에게 피오나 공주를 구해 오면 늪지대를 돌려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렇게 슈렉과 동키는 피오나 공주를 구하기 위해 떠나게 됩니다.

사랑받고 싶은 빨간용

슈렉과 동키는 피오나 공주를 만나기 전 성을 지키는 빨간용을 만나게 됩니다. 슈렉은 성 꼭대기로 날려지고 동키는 빨간용에게 온갖 미사여구를 날리는 데 용은 동키에게 호감을 느끼게 됩니다.

마녀의 저주를 받은 피오나 공주

마녀의 저주를 받은 피오나는 아침에는 아름다운 공주, 밤에는 괴물로 변합니다. 그녀는 빨간용의 감시 아래, 용암 위 성에 갇혀있었습니다. 왕자가 구하러 올 거라는 꿈을 꾸며 성에서 기다림을 이어가던 중 슈렉을 만나게 됩니다. 왕자가 아닌 오우거가 구하러 온 것을 알고 불평하지만 영주를 만나 저주를 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랑의 진면목을 찾아서

용을 묶어두고 탈출에 성공한 슈렉과 피오나 공주는 이제 파콰드 영주를 만나기 위해 듀렉으로 떠납니다. 여리여리한 공주가 아닌 털털한 피오나 공주와 슈렉은 여행을 통해 마음을 통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우거라는 이유로 배척을 받아온 슈렉은 종족의 이유로 피오나 공주와 이어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동키는 피오나 공주와 이야기를 하려 밤에 들어 갔다가 그녀가 오우거로 변한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녀는 저주의 해결이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하는 것이라 말하며 낮에 파콰드 영주를 만나 바로 결혼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야기를 들은 슈렉은 낙심하고 마음을 닫게 됩니다. 피오나 공주는 아침이 되자 슈렉에게 저주에 걸린 자신의 비밀을 말하려 하지만 마음을 닫은 슈렉은 그녀를 파콰드 영주에게 보내고 혼자 집으로 돌아갑니다. 슈렉에게 모진 말을 듣고 떠났던 동키는 빨간 용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다 다시 슈렉을 찾아가 피오나 공주의 마음을 전합니다. 동키는 빨간 용을 불러 슈렉과 함께 피오나 공주의 결혼식장으로 갑니다.

결혼식 장에 난입한 슈렉은 영주가 공주를 사랑하는 것이 아닌 왕이 되기 위해 결혼하려 함을 밝힙니다. 하지만 오우거가 사람을 사랑한다며 영주는 그를 웃음거리로 만듭니다. 시간이 지나 해가 지자 피오나는 오우거로 변하는 모습을 그들에게 보여줍니다. 파콰드 영주는 일단 결혼했으니 왕이라고 우기고 피오나 공주를 가두고 슈렉을 끌어내려 하지만 슈렉은 동키와 빨간 용의 도움으로 파콰드를 물리치고 피오나 공주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저주가 풀린 피오나는 오거의 모습으로 슈렉과 함께 하게 됩니다.

"밤과 낮에 따라 모습이 달리질지어다. 진정한 사랑의 첫 키스로 사랑의 진면목을 따를 때까지" 사랑의 진면목은 무엇일까요? 피오나 공주는 공주이기에 아름다운 모습이어야만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우거로 변한 피오나 공주를 보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외모를 보고 놀라고 두려워 하지만 슈렉만은 얼굴이 바뀐 들 달라지는 건 없다는 말을 합니다. 그 모습을 보고 외적인 모습보다는 정말 그 상대를 좋아한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단순히 공주가 저주를 풀고 아름다운 공주의 모습이 아니라 슈렉과 함께 오거의 모습으로도 행복하게 지내는 엔딩으로 마무리 되어 훨씬 좋았습니다.
기존 애니메이션과 달리 당당하고 파워풀한 공주, 멋진 왕자는 아니지만 정감 넘치는 오거, 영화 내내 분위기를 업시켜주는 말하는 당나귀까지 개성 넘치는 주인공들이 있어서 교훈이라 로맨스보다는 통쾌함과 즐거음을 느낄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이 외에도 OST도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All star, Escape, I'm on my way, you belong to me, Hallelujah 등
명곡들이 다수 나오며 디즈니와는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They judge me before they even know me. That's why I'm better off alone."
그들은 나를 알기도 전에 나를 판단해. 그래서 내가 혼자 있는 게 나은 거야.
"Why don't people know there's something more to see beyond what they see?"
왜 사람들은 보이는 것 너머에 또 보아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지?
"But after a while, you learn to ignore the names peaple call you and you just trust who you are."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신경 쓰지 않고 스스로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될 거야.

  • All star
  • I'm on my way
  • you belong to me
  • Hallelujah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