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바웃 타임, 사랑을 위한 시간이동

by 유자링 2022. 4. 26.

개봉 : 2013.12.05
등급 : 15세 관란감
장르 : 멜로/로맨스, 코미디
국가 : 영국
러닝타임 : 123분
배급 : 유니버설 픽쳐스
감독 : 리차드 커티스
출연 :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 아담스, 빌 나이, 린제이 던칸, 리디아 윌슨, 톰 홀랜더, 마고 로비 외
평점 : ⭐️9.30
관객수 : 344만 명

시간 여행자 팀

팀은 아버지로부터 집안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시간이동을 할 수 있다는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단,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으로만 이동 가능하며, 미래로 갈 순 없고 어두운 곳에서 혼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팀은 하룻밤 전으로 돌아가 자신이 키스를 거부한 폴리와 키스를 하고 돌아옵니다. 그 해 여름, 팀은 자신의 첫사랑인 샬럿과 여름 휴가를 보내게 됩니다.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서 샬럿과 잘해보려 하지만 실패하고 이후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떠나게 됩니다.

아버지의 친구 해리의 집에서 얹혀 살게 된 팀은 회사에서 털리기 일쑤이지만, 동료와 친해지며 평범하게 지내게 됩니다. 우연히 가게된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메리라는 여성과 만나게 되고 연락처를 주고받게 됩니다. 하지만 그날 해리는 자신의 극이 배우로 인해 망쳐지자 절망한 상태였습니다. 팀은 그를 위해 시간을 돌리게 되지만 대신 메리의 연락처가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만난 메리

메리를 잊지 못해 슬픈 팀은 메리가 좋아하는 사진 작가의 전시회가 열리는 것을 알게되고 그 곳에서 메리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남자친구가 생긴 메리를 보고 두 사람이 처음 만난 파티를 알아내 그 시간으로 시간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메리와 만나서 동거를 하게 됩니다. 행복한 날을 보내던 중 첫사랑 샬럿과 재회하게 되고 변호사가 된 팀에게 샬럿은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샬럿은 팀을 유혹하지만 팀은 거절하고 메리에게 청혼을 합니다.

아버지와의 시간

결혼 후 자녀를 낳고 살게된 메리와 팀 부부는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동생의 크게 다치고 동생의 인생이 나락으로 가게 되자 팀은 동생 킷캣을 위해 시간여행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러나 킷캣을 구하면 자녀가 바뀌게 되기때문에 노력하다가 결국 킷캣은 지미를 포기하고 다른 친구인 제이와 이어지게 됩니다. 문제가 해결됬다고 생각하니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아버지는 원인은 알지만 팀과 킷캣의 존재를 위하여 폐암인 상태로 살아가길 선택합니다. 아버지는 하루를 두번 살며 이로인해 행복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팀은 이것을 실천하며 아버지와의 한정된 시간을 즐겁게 지냅니다. 그러나 셋째를 임신 한 후 아버지와의 작별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팀은 더이상 시간여행을 사용하지 않고 같은날을 두번씩 사는것 역시 포기합니다. 대신 하루를 값지게 살게 됩니다.

이 영화는 시간 여행을 다루지만 시간의 소중함 역시 일깨워 주는 영화라고 생각 됩니다. 마지막 아버지는 하루를 두 번 살며 이로인해 항상 그 전날 느낀것을 새롭게 느끼고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그러나 팀은 이를 실천하지 않고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값지게 살아내고 있습니다. 내 하루를 지울 수 있다면 좀 더 완벽한 인생이 될 수 있을까요? 오늘 한 실수를 되돌릴 수 있어도 계속 된 후회가 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완벽한 하루는 있을 수 없습니다. 하루를 계속 되돌리다 보면 그 속에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팀은 하루를 값지게 사는것을 선택한 것이 좀 더 인생을 소중하게 대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영화에서 가장 멋있는 장면은 팀이 메리에게 청혼할 때입니다. 자는 메리를 깨워서 악사를 부르고 청혼하는데 매우 로맨틱한 장면입니다. 저에게 이 영화에서 가장 잊혀지지 않는 장면이라면 바로 그 청혼 장면을 꼽을 수 있습니다.

“Everyone walks a similar path in life. The memories of the past that eventually grow old foes. Pour the warm and married people.”
인생은 누구나 비슷한 길을 걸어간다. 결국에는 늙어서 지난 날을 추억하는 것일 뿐이란다. 결혼은 따뜻한 사람하고 하거라.
“I love your eyes. I love the rest of your face, too.”
당신의 눈은 사랑스러워요. 당신 얼굴의 다른 부분도 전부 말이죠.
“I’m not particularly proud of many things in my life, but I am very proud to be the father of my son.”
내세울 것 하나 없는 저에게도 자랑할 만한 게 있다면 그것은 제 아들의 아버지라는 것 입니다.
“We are all travelling through time together, everyday of our lives. All we can do is our best to relish this remarkable ride.”
인생은 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이다. 매일매일 사는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 How long will I love you / Ellie Goulding
  • The luckiest / Ben Folds
  • Fridat I’m in love / The crue
  • When I fall in love / Barbar Gough, Sagat Guirey, Andy Hamil, Tim Herniman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