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히든 피겨스, NASA의 여성 천재들

by 유자링 2022. 4. 27.


개봉 : 2017.03.23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27분
배급 : 이십 세기 폭스코리아(주)
감독 : 데오도르 멜피
출연 : 타라지 P. 헨슨, 옥타비아 스펜서, 자넬 모네, 케빈 코스트너, 커스틴 던스트, 짐 파슨스 외
평점 : ⭐️9.37
관객수 : 44만 명

NASA의 세 흑인 여성

1960년, 캐서린 고블, 도로시 본, 메리 젝슨은 나사의 전산팀에서 일하는 동료입니다. 도로시는 전산팀에서 주임은 아니지만 리더로 일하고 있고, 메리는 능력을 인정받아 엔지니어팀에 발령 받습니다. 캐서린은 우주선 발사를 위한 계산 검토원으로 발령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들은 유색인종이란 이유로, 또 여성이란 이유로 각 부서에서 차별을 받게 됩니다. 캐서린은 바쁜 업무시간에 800m나 떨어져있는 유색인종 화장실을 사용하고 ‘유색인종’스티커가 붙은 커피포트를 따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녀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색인종 차별

캐서린은 어렸을때 부터 수학 영재였습니다. 그러나 나사에서는 유색 인종이란 이유로 많은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장 알 해리슨은 캐서린이 가진 수학 능력을 발견하여 차별없이 대해주게 됩니다. 화장실을 다녀왔다는 이유로 혼난 캐서린은 유색인종 화장실과 커피포트에 대하여 분노하며 차별에 대한 건의를 합니다. 해리슨은 그길로 유색인종 화장실과 유색인종 스티커를 없애버립니다. 그러던 중 NASA에서는 우주선 착률을 위한 IBM컴퓨터를도입하게 됩니다.

우주선 발사

이 컴퓨터를 도입하면서 전산팀은 해체 될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그러나 도로시는 앞으로 컴퓨터가 사람대신 계산을 해줄 것임을 깨닫고 컴퓨터에 대해 공부하고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 전산실 여성들에게 다 같이 배우고 공부할 것을 격려합니다. 메리는 정식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법원에 이의 제기를 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이때 소련이 먼저 우주비행에 성공하자 미국의 NASA도 초조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계산이 필요한데 컴퓨터로 잘 풀리지 않습니다. 결국 캐서린을 긴급 호출하게 되고 정확한 좌표를 계산하면서 핵심 인물이 되게 됩니다. 도로시는 컴퓨터 시스템이 오류난 것을 능숙하게 다루어 능력을 인정받고 전산팀 모두가 정직원이 되게 됩니다. 메리는 교육을 이수 후 정식 엔지니어가 되게 됩니다.

히든 피겨스는 유색인종 여성 세명이 NASA에서 일하면서 받은 차별을 다룬 이야기 입니니다. 이 영화의 세 주인공은 NASA에서 일하게 되는데 여기서 많은 차별을 받게 됩니다. 적게는 커피 머신부터 크게는 화장실까지. 같은 백인이어도 여성과 남성이 차별을 받는 시대에 유색인종 여성이라면 얼마나 많은 차별을 받아야 했을까요? 실제로 영화를 보면서 나오는 차별들에 화가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차별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곳곳에는 나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하고는 합니다. 이 영화를 보니 유럽에 여행갔을 때 어느 외국인이 우리에게 꺼지라고 욕한 기억이 나네요. 무시하고 대응을 하지않아도 기분나쁜데 사회적 분위기가 그런 곳에서 일했던 세 여성분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나와 다름이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이 어서 왔으면 좋겠습니다.

“Every time we have a chance to get ahead they move the finish line.”
매번 우리가 기회를 가지게 되면 결승선은 이동한다.
“Whoever takes the leap, it’s all of us.”
누구 의도 약이든, 우리 모두의 도약이야.
“separate and equal are two different things. Just cause it’s the way, doesn’tmake it right. Understand? You act right, you are right. Understand?”
차별과 평등은 달라. 당연하게 보면 바로잡을 수 없어. 네가 옳은 행동을 하면, 넌 옳은 거야.
“Weget to the peak together, or we don’t get there at all.”
함께하지 않으면 정상에는 못 올라간다.
“The device will work. You have to learn something and increase its value.”
기기는 작동될 것이다. 뭐든 배워서 가치를 올려야 한다.
“You have to decide for yourself what will happen when the time comes. Don’t leave thte decision to other.”
때가 되면 뭐가 될지 스스로 결정해야 해. 그 결정을 남에게 맡기지 마.

댓글0